지난 글에 아이튠즈로 음악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적었는데 그 글을 읽고 음악을 잘 관리 하였다면 아이폰이나 아이팟에 음악을 넣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다. 물론 그렇게 관리를 않해도 재생목록에 멜론 100을 통째로 넣어 아이폰에 넣으면 되긴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는 계속 보관하고 계속 들을 것이기에 잘 관리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필자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면 사전에 음악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잘 기입해 두었다면 동기화 만으로 애플 기기로 쉽게 음악을 넣고 지우고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음악들이 관리가 잘 되지 않았다면 아이폰으로 음악을 들을때 아티스트 별로 장르별로 정리가 되지 않아 엉망인 상태로 음악만 찾기만 할 수도 있다. 물론 검색을 하면 되지면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는 정리를 잘 해두길 바란다.
먼저 아이튠즈가 어떻게 다른 애플 기기로 음악을 넣는지 알아야 하는데 방법은 두가지 이다. 동기화를 하던가 수동으로 넣던가. 말이다. 동기화를 하면 쉽게 아이튠즈에 있는 음악이 알아서 아이폰으로 들어가고 지워진다. 반대로 수동으로 하면 일일히 음악을 찾아 넣거나 일일히 찾아 지워야 한다.
- 아이튠즈 동기화를 통해 아이폰 음악 넣기
아이폰을 연결하고 음악을 들어가 보면 위 사진과 같은 옵션이 나온다. 음악 동기화를 선택하고 세부 옵션을 선택하면된다.
전체 음악 보관함 : 이이튠즈에 있는 전체 음악을 아이폰과 동기화 한다.
선택한 재생목록, 아티스트, 앨범, 장르 : 말 그대로 선택 항목만 동기화 한다.
둘 중 한가지 선택해야 하는데 전체 음악 보관함 옵션을 별도로 설명할 필요도 없이 아이튠즈 음악과 음악 정보 등 모든 것이 아이폰과 일치시킨다. 음악이 몇개 되지 않는다면 이 옵션도 괜찮다. 반대로 선택항목만 동기화는 음악이 많을때 좋은 옵션이다. 필자는 이 옵션을 선택했고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미리 듣고 싶은 음악을 재생목록에 넣어둔 후 재생목록을 동기화 시킨다. 그러면 매우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그냥 PC에서 음악 플레이어로 넣어 둔 것이 자동으로 아이폰으로 들어가니 말이다. 옵션 선택에 아이폰 연결 시 자동 동기화 옵션을 클릭하면 연결만 하면 자동으로 음악이 동기화 된다.
동기화 시키고 싶은 아티스트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동기화 된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음악이 너무 많다면 앨범 별로 동기화 할 수 있다.
장르는 말 그대로 락, 클래식, 발라드 같이 어떤 장르에 속한 음악을 동기화 하는 것인데 미리 음악 정보를 기입해 두어야 이런 옵션도 선택할 수 있다. 지난 글을 통해 장르를 변칙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굳이 발라드 같은 형식적인 것 말고 씨스타 발라드 이런식으로 사용자가 장르를 구분할 수도 있다.
@ 수동으로 추가한 노래
동기화 했다고 해서 수동으로 음악을 못 넣는 것은 아니다. 음악을 선택하고 아이폰으로 드래그 하면 음악이 들어간다. 혹은 오른쪽 클릭 후 다음에 추가 옵션을 선택하여 아이팟에 넣을 수 있다.
@ 아이폰 음악 삭제
재생목록, 아티스트, 앨범, 장르 같은 옵션으로 동기화 했다면 별도로 아이폰에서 음악을 삭제할 필요는 없다. 그냥 선택한 항목을 체크해제 하면된다. 만약 재생목록으로 동기화 했다면 재생목록에서 음악을 지워주면 자동으로 아이폰도 삭제가 된다.
수동으로 추가한 노래는 위 사진 박스에서만 음악을 지울 수 있다. 밑에 제거라는 글씨가 있는데 선택하고 제거를 누르면 삭제된다.
- 수동으로 아이폰에 음악 넣고 지우기
아이폰 - 요약 - 옵션에 보면 수동으로 음악 및 비디오 관리가 있다. 이부분을 클릭하면 아이튠즈에 있는 음악을 수동으로 음악을 넣고 지울 수 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수동으로 선택하면 동기화 옵션은 사용할 수 없다. 넣는 방법은 그냥 드래그만 하면된다. 재생목록도 마찮가지이다. 지우는 방법은 이 iphone에 들어가 그냥 지우면 된다.
이 방법은 어떻게 보면 편리할 수도 있고 어떻게 보면 불편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 윈도우 안드로이드만 사용하였다면 수동으로 일일히 음악을 넣고 삭제하는 것이 편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방법이 단순히 파일을 넣고 지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2가지 방법을 통해 아이폰 아이팟 아이패드 같은 애플 기기에 음악을 넣는 방법을 설명하였는데 어떤 방법을 선택할지는 사용자가 결정해야 한다. 아마도 거의 대부분 일일히 음악을 넣고 지우는 수동으로 선택할 것이라 생각되는데 필자의 추천은 동기화로 노래를 넣는 것이다.
이유는 간단한데 재생목록만 짜고 동기화 시키면 그 재생목록의 음악에 따라 알아서 아이폰에 동기화 되기 때문이다. 재생목록의 음악을 지우면 알아서 아이폰도 지워지고, 또 가수 이름이나 앨범명 같은 정보들을 수정해도 동기화로 아이폰과 정보가 일치되기 때문에 더욱 편리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것은 필자가 잘 사용하기 때문에 편리한 것이다. 그리고 오랫동안 맥, 아이튠즈를 사용해 왔기 때문에 음악들의 정보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고 필자 나름대로 관리 기준이 있기 때문에 정렬이 잘 되어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수동으로 넣을 필요 없이 자동으로 동기화 시키는 방법이 더 없이 좋다.
아이튠즈로 음악 관리하는 방법은 및에 링크 시켜 놓겠다.